2019. 10. 27. 19:01ㆍ컴퓨터공학기초 및 이론/컴퓨터구조
1. 무어의 법칙을 고려한 설계
2. 설계를 단순화 하는 추상화
- 설계시간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추상화 개념을 사용
- 하위 수준의 상세한 사항을 안보이게 함으로써 상위 수준 모델을 단순화
ex) 고급언어(c,java,python)가 추상화의 대표적인 예
3. Common case fast
- 자주 발생하는 일을 빠르게 처리하여 성능 향상 도모
- 자주 일어나는 일에 대한 최적화 및 단순화
- 무엇이 커먼케이스인가?
- 세심한 실험과 측정 필요
4. 병렬성을 통한 성능개선
- 같은 작업(큰 문제)를 여러 개의 작은 문제로 나누어서 해결하는 방법
- 병렬처리의 예 : 쓰레드
5. 파이프라이닝을 통한 성능개선
- 파이프라이닝은 병렬성의 특별한 형태
- 처음단계 출력이 다음단계 입력으로 이어지는 구조
ex)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일렬로 늘어서 양동이를 나르는 것
6. 예측을 통한 성능 개선
- 수요가 예상되는 부분을 예측 (미리 설계)
- 정확한 예측을 위한 지표가 필요
- 복구비용이 낮고 성공확률이 높을 경우 효과적
7. 메모리 계층구조
- 메모리 계층구조를 통한 문제해결
- 최상위 : 비싸고 제일 빠른 메모리
- 최하위 : 느리고 값이 싼 메모리
컴퓨터는 데이터에 접근할 때 하향식으로 접근, 최근 데이터는 최상단에 위치(레지스터->캐시메모리->램->디스크 순)
8. 여유분을 이용한 신용도 개선
- 컴퓨터는 신뢰할 수 있어야 함
- 장애대처를 위한 여유분 준비
ex) 데이터 손실 예방을 위한 백업과 같은 이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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