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S,배치,시분할, 멀티프로그래밍, 멀티태스킹

2019. 12. 22. 19:21컴퓨터공학기초 및 이론/운영체제

OS란: 컴퓨터 하드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관리자. 하드웨어 자원 및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컨트롤함

또한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의사소통체계라고도 볼 수 있음.

배치 : 어플리케이션(응용프로그램)을 순서대로 처리하는 것. 1번이 끝나면 2번, 2번이 끝내면 3번. 

단점-> 실행시간이 오래소요되는 프로그램이 앞에있을경우 뒤에 있는 짧은(더 빨리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)프로그램이 밀려서 비효율적.

시분할: CPU가 어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쪼개어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교차로 실행하는것, 다중 사용자 지원 및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.

-> 시간을 잘게 쪼갤수록 '동시에 처리되는 것 처럼' 느낄 수 있음

멀티프로그래밍: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시분할과정에서 처리되는 동안 CPU자원이 아닌 다른 자원(저장매체I/O)등을 이용하는동안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CPU자원의 사용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것

멀티태스킹: 시분할의 연장으로 다수사용자/다수프로그램을 빠르게 교대로 실행하여 동시에 이뤄지는 것 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.

실제 멀티태스킹은 프로그램이 10ms~20ms단위로도 실행이 전환되어 사용자는 동시라고 느끼게 됨(1000ms = 1초),

단일CPU에 대한 매우 빠른 속도의 시분할 기법

멀티프로세싱: 단일 CPU가 아닌 다수의 CPU로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을 병렬로 실행하여 실행속도를 높이고 최적화하는 기법

 

'컴퓨터공학기초 및 이론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프로세스 상태와 스케쥴링  (0) 2020.01.11
스케쥴링 알고리즘 기본  (0) 2020.01.11
멀티프로그래밍  (0) 2020.01.02
OS구조 -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  (0) 2019.12.27
시스템 콜  (0) 2019.12.27